티스토리 뷰
한때는 피아니스트이자 독일의 음대교수의 길을 걷고 있던 신성한이 이혼 전문 변호사가 되면서 변화무쌍한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입니다. 동생의 죽음을 통해 직업까지 바꿔야만 했고, "이혼"이라는 삶의 기로에서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도우며 신성한의 길을 걸아가는 작품입니다.
◈ 신성한, 이혼 정보
연출 : 이재훈, 임준혁(런온 / 김 과장)
극본 : 유영아 (서른, 아홉 / 남자친구)
원작 : 카카오웹툰 아이콘 강태경 "신성한, 이혼"
장르 : 법정 드라마
방송시간 : JTBC 2023.3.4 ~ 2023.4.9(토, 일) 오후 10:30
방송 횟수 : 12부작
채널 : JTBC
출연 : 조승우, 한혜진, 김성균, 정문성 외
스트리밍 : 티빙 Tving / 넷플릭스 Netfilx
제작사 : SLL, 하이그라운드, 글뫼
JTBC 토일드라마 "신성한, 이혼"의 이제훈 PD는 굿 닥터, 뷰티풀 마인드, 런온, 김 과장을 연출했습니다. 드라마 신성한, 이혼은 동명의 카카오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원작 웹툰은 강태경 작가의 작품으로 2백만 회를 넘을 만큼 흥행되었습니다. 드라마와 함께 웹툰을 정주행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조승우의 명품연기를 감상할 수 있는 드라마입니다. 조승우는 극 중 예민한 아티스트 출신의 이혼 전문 변호사 신성한을 연기합니다. 그가 마주하는 이혼 의뢰들과 찰떡 세 친구의 후끈한 케미스토리를 담은 유쾌한 휴먼 드라마입니다.
◈ 줄거리
1화 : 이혼 전문 변호사 신성한에게 라디오 DJ인 이서진이 찾아옵니다. 외도라는 잘못을 했지만, 그에 반해 남편은 그녀의 동영상을 유출하면서 이혼 소송을 강행하려고 합니다. 이서진은 남편으로부터 정신적인 학대를 받으면서도 아이를 지키기 위해 참아왔던 시간들이었기에 이혼 소송을 통해서 아들 현우의 양육권 하나만을 지키려고 합니다. 신성한은 그녀의 사연을 듣고 변호를 받아 이혼 소송을 진행하게 됩니다. 집에 서진이가 있는 걸 알고 온 남편은 그녀의 머리채를 잡아채지만, 서진은 "남편의 비 인간적인 걸 세상에 알리겠다"고 말하지만 남편은"누가 그 말을 믿겠냐"고 막말까지 하며 웃어 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아들 현우는 방에서 컴퓨터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서진은 신성한에게 외도를 한 사연을 말하게됩니다. 누군가 자신에게 호감을 보인다는것이 나쁘지 않았기에 외도를 하게 되었다는 사연을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그녀의 남편이 아내의 하루 하루 일과를 사진으로 찍고, 어떤 속옷을 입었는지까지 기록을 한다고 신성한에게 이야기합니다. 신성한은 외도와는 별개로 유출 피해를 입힌 남자가 나쁘다고 하면서 이서진의 말에 공감을 해주기도 합니다. 이혼 조정일에 남편측 변호사는 아들 현우의 학부모참관 수업날 나타나지 않았다고 공격을 합니다. 그 당시 서진은 내연남과 함께있었고, 불법 동영상 촬영을 당하게 됩니다. 남편 측 변호사는 양육권을 넘길 수 없다고 주장하고, 서진이 외로워 외도를 했다고 몰아세우기 시작합니다. 계속해서 서진의 동영상이 계속 유포되어 있다는 남편 측 변호사의 말에 아들이 좀더 자라면 그 영상을 찾아 볼수 있다고 서진에게 충격을 주게됩니다. 그 이야기를 듣고 신성한은 아이를 양육할 수 없다는 주장이 2차 가해라고 말을 합니다. 판사는 아들의 심리치료 결과를 보겠다고 하고 남편은 미리 손을 써 놓아 그림심리검사를 받게됩니다. 미리 예상 문제와 답을 뽑아와 아들을 공부시켜 놓고 그대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신성한은 이서진의 아들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합니다. 그날 이서진의 전화가 걸려와 아들이 발작을 일으키고 힘들어하고 고통스러워 한다며 소송을 여기까지 하고 싶다고 전합니다.
◈ 등장인물
신성한(조승우) : 42세의 이혼 전문 변호사,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난 신성한은 명석한 두뇌를 가지고 있지만 피아니스트의 길을 걷게 되어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서른 중반의 어느 날, 동생의 죽음으로 신성한의 인생 길이 바뀌게 됩니다. 그 길로 사법고시 공부를 시작했지만 결코 쉽지 않은 길이었습니다. 끝내 사법고시에 합격을 하고 변호사 사무실을 개업합니다. 이혼 소송만 수임한 지 어언 2년이 되어가며 그토록 마주하고 싶었던 사람을 찾아가 단 한 번도 잊어본 적 없었던 질문을 하게 됩니다.
이서진(한혜진) : 39세의 기상캐스터 출신의 라디오 디제이인 이서진은 늘 한결같은 아름다운 사람입니다. 청취자들의 영원한 베스트 프랜드인 그녀는 불륜이란 사건으로 인해 나락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이 면에는 남편의 정신적인 학대로 인해 참고 견디며 살아야 했던 지옥 같은 나날들이 있었습니다. 그때 한 남자를 알게 되고 불륜을 저지르게 되면서 그녀의 삶이 곧 지옥이 되어버립니다. 남편은 보란 듯이 이혼을 요구했고, 그녀에게는 반가운 일일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아들 현우만큼은 절대 포기할 수 없어 신성한 변호사를 찾아가게 되고 이혼을 하게 됩니다. 이혼 후 그녀는 유능한 변호사 신성한과 같이 일을 하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장현근(김성균) : 42세 신성한 변호사 사무실 사무장이자 중학교 친구인 장현근은 2년째 고민 중입니다. 사랑이 도대체 무엇인가? 성한의 변호사 사무실에서 사무장으로 일을 하게 된 건 순수하게 형근의 의지로 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이슈로 인해 고요하기만 했던 사무실에 일복이 터지게 되었고 그 쯤에 너무나 사랑했던 부인에게서 연락이 옵니다. 예기치 못한 이별 통보를 받게 됩니다. 황폐해진 가슴에 찬바람이 스치는 것도 잠시 누군가가 그의 마음에 문을 두드리게 됩니다.
조정식(정문성) : 42세 조종식 부동산 사장이자 신성한과 장현근의 중학교 친구입니다. 안 해 본일이 없는 그에게 중요한 건 모두 실패하고 말아먹었다는 것입니다. 효도하는 마음으로 따 놓은 공인중개사자격증이 그의 인생을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성한은 정식에게 건물 1층에서 가장 좋은 곳에 사무실을 내주었습니다. 그곳에 자신의 이름과 얼굴을 새겨 넣고 부동산을 시작합니다. 그것이 그의 천직이었습니다. 철없고, 돈 없고, 애인도 없지만 대출 빛 말고는 있는 게 없는 남자였습니다. 그런데 그에겐 묘한 미워할 수 없는 매력을 지니고 있었습니다.